070-8281-0493 010-8937-0493 네이버블로그 회원가입 로그인

커뮤니티

베트남 정보

  • 필리핀 정보
  • 국제결혼 뉴스
  • 베트남정보

    주요관광지 - 디엔비엔푸 전승유적지

    페이지 정보

    본문

    위치 : 길이 20km의 디엔비엔푸(Dien Bien Phu) 계곡과 그 주변에 걸쳐 위치하고 있다. 특징 : 1954년에 벌어진 디엔비엔푸 전투의 승리 이후, 므엉타인 평야(Muong Thanh Field)의 동쪽에 위치한 이 전투의 역사적 유적지는 대부분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다.
    디엔비엔푸 계곡은 디엔비엔푸 작전이 전개되기 시작했을 당시에는 길이 18km, 폭 6-8km에 달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계곡의 길이가 20km 넘게 펼쳐져 있다. 1953년 11월 20일, 프랑스 공수부대는 이 계곡을 점령하고 세 부분으로 나눈 뒤 49개의 요새를 건설하였다. 이 사적지 중에는 대포용 포좌, 비행기 잔해, 므엉타인 다리(Muong Thanh Bridge), 크리스티앙 드 카스트리에(Christian de Castries) 대령의 지휘 벙커, A1 힐, 전몰자 공동 묘지가 포함되어 있다. 디엔비엔푸 중심부에서 35km 가량 떨어진 므엉팡(Muong Phang Commune)에는 베트남군의 지휘자였던 보응우옌잡(Vo Nguyen Giap) 장군의 전투사령부가 위치하고 있다. 

    18DitichDienbien01.JPG
    디엔비엔푸 전투 지휘 벙커

    전투사령부는 므엉팡사의 원시림에 자리잡고 있다. 이곳에서 보응우옌잡 장군이 근무했던 작은 오두막과 군사정보 및 작전 회의가 열렸던 다른 오두막들을 찾아볼 수 있다.

    디엔비엔에서 추천하는 방문지로는 다음이 있다.   

    1. 디엔비엔푸 전승기념박물관: 이 박물관에는 1954년 봄, 베트남 국가 전체의 영광스러운 승리를 위해 베트남 군인들과 국민들이 벌인 55일간의 치열했던 전투와 관련한 방대한 양의 문서와 물품이 전시되어 있다. 박물관 실내 및 야외에서도 전시물을 선보이고 있다.

    2. A1 고지(무덤 644기)와 독럽(Doc Lap) 고지(무덤 2,432기)에 위치한 공동 묘지: 디엔비엔푸 군사작전에서 영웅적으로 희생한 베트남 병사들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A1 고지에는 또빈디엔(To Vinh Dien), 베반단(Be Van Dan), 판딘지옷(Phan Dinh Giot), 쩐깐(Tran Can) 등의 영웅적 열사들의 무덤이 있다.

    18DitichDienbien07.JPG

    3. A1 고지(Hill A1): 이 곳은 높이 솟아 있어서 북동쪽의 하위 구역으로 가는 길을 차단해준다. 이곳은 디엔비엔푸 전투를 전체적으로 통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곳이다. 36일 동안 밤낮으로 벌어진 맹렬한 전투 끝에 2,516명의 베트남 병사들이 목숨을 잃었다. 1954년 5월 6일 밤이 되어서야 베트남 군은 이 결정적인 전투를 승리로 마무리했다.  

    4. 므엉타인 비행장(Muong Thanh Airfield): 이곳은 206 요새이자 참호로 둘러싸인 디엔비엔푸의 중심 비행장이었다. 현재 이곳은 디엔비엔푸 공항으로 개명되었으며 베트남 국내 항공(Vietnam Civil Aviation)의 주요 목적지로 이용되고 있다.

    5. 디엔비엔푸 전투 지휘 벙커: 프랑스군 책임자였던 드 카스트리에 대령이 전투를 지휘했던 곳이며, 벙커의 원래 형태와 크기, 구조 및 배열상태가 그대로 보존되어있다.

    18BTdienbien02.JPG
    디엔비엔푸 전승기념박물관

    6. 힘람 고지(Him Lam Hill): 1954년 3월 13일, 베트남 군이 첫 전투를 치렀던 곳으로 계곡의 북서부에 위치해 있다.

    7. 독럽 고지(Doc Lap Hill): 1954년 3월 15일, 베트남군이 이곳을 수복하였다.

    8. ‘C고지’, ‘D고지’, ‘E고지’는 양호한 상태로 보존되어있으며, 먼 곳에서도 고지의 이름을 쉽게 식별할 수 있다. ‘D1고지’의 꼭대기에는 새롭게 제작된 디엔비엔푸 전승 기념 동상이 서있다.

    9. 베트남 군의 지휘 사령부(1954년 1월 21일-5월 8일)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