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8281-0493 010-8937-0493 네이버블로그 회원가입 로그인

커뮤니티

베트남 정보

  • 필리핀 정보
  • 국제결혼 뉴스
  • 베트남정보

    주요관광지 - 하노이

    페이지 정보

    본문

    면적 : 3323.6평방킬로미터
    인구 : 6,844,100명 (2012년 기준)
    행정구역
    - 12 군(坊, Urban Districts): 호안 끼엠(Hoan Kiem), 바 딘(Ba Dinh), 동 다(Dong Da), 하이 바 쯩(Hai Ba Trung), 떠이 호(Tay Ho), 타인 쑤언(Thanh Xuan), 꺼우 져이(Cau Giay), 롱 비엔(Long Bien), 호앙 마이(Hoang Mai), 하 동(Ha Dong), 북 뜨 리엠 (Bac Tu Liem), 남 뜨 리엠 (Nam Tu Liem)
    - 1 마을(Town): 썬 떠이(Son Tay)
    - 17 현(縣, Rural districts): 동 아인(Dong Anh), 속 썬(Soc Son),타인 찌(Thanh Tri), 쟈 럼(Gia Lam) (하노이)); 바 비(Ba Vi), 쯔엉 미(Chuong My), 단 프엉(Dan Phuong), 호아이 득(Hoai Duc), 미 득(My Duc), 푸 쑤엔(Phu Xuyen), 푹 토(Phuc Tho), 꾸옥 오아이(Quoc Oai), 타익 텃(Thach That), 타인 오아이(Thanh Oai). 트엉 띤(Thuong Tin), 웅호아(Ung Hoa, 이전 하 떠이 지역Ha Tay province), 메 링(Me Linh), 이전 빙 푹 성 Vinh Phuc province의 한 지역)
    인구구성 : 비엣족(Viet 혹은 낑족Kinh), 호아족(Hoa), 므엉족(Muong), 따이족(Tay), 자오족(Dao) 등

    지리적 배경

    하노이는 북부 베트남의 홍강 삼각주(Red River Delta)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쪽으로 타이 응우옌(Thai Nguyen)과 반푹(Vinh Phuc), 동쪽으로 박쟝(Bac Giang), 박닌(Bac Ninh)과 흥옌(Hung Yen), 남쪽으로 하남 (Ha Nam)과 화빈(Hoa Binh), 서쪽으로 화빈(Hoa Binh)과 푸토(Phu Tho) 으로 둘러싸여 있다.

    24TPHanoi01.jpg

    '하노이(Hanoi)'라는 지역명은 ‘강 안의 땅’이라는 의미로, 이 지역에는 홍강(Red River)과 그 지류들이 흐르고 있다(홍강은 하노이의 40 km에 달하는 둘레를 감싸며 흐른다). 이 외에도 드엉(Duong), 꺼우(Cau), 까로(Ca Lo), 저이(Day), 뉴에(Nhue), ?(Tich), 또 릭(To Lich). 낌 응우우(Kim Nguu) 등의 강들이 하노이를 흐른다.

    24TPHanoi08.JPG

    기후

    하노이는 열대 몬순기후 지역으로 크게 보아 두 계절로 나눌 수 있지만,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0월-4월의 건기 동안에는 춥고 보통은 비가 거의 내리지 않지만 1월-3월중에는 약간의 비가 내리기도 한다. 5월-9월의 우기에는 더위와 함께 많은 비가 내리고 태풍이 찾아온다. 연평균 기온은 23.2°C(73.7°F)로, 겨울에는 평균기온 17.2°C (62.9°F)에 최저기온이 8°C (46.4°F)까지 내려가고, 여름에는 평균기온 29.2°C (84.6°F)에 최고기온이 39°C (102.2°F)까지 올라간다. 연평균 강수량은 약1,800㎜이다.

    24TPHanoi09.jpg

    역사

    하노이는 베트남의 신성한 땅이다. 기원전 3세기, 안 즈엉 브엉(An Duong Vuong) 왕이 다스리던 어우락국(Au Lac Nation) 시절에 동 아인 지역(Dong Anh District)에 속해있던 꼬 로아(Co Loa) 지역이 수도가 되었다. 그 후, 북부 베트남의 지배 시기에는 하노이가 저항운동의 주요 근거지가 되었다. 홍강 삼각주(Red River Delta)의 중앙이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하노이의 인구는 서서히 증가하여 대표적인 거주지역이 되었고, 북부베트남 지배기에는 핵심 도시로 자리매김하였다. 경술년(庚戌, Canh Tuat lunar years, 1010) 가을, 리왕조(Ly Dynasty)의 창시자 리 타이 또(Ly Thai To)는 수도를 호아 르(Hoa Lu)에서 다이 라(Dai La)로 옮기기로 하고, 이름을 탕 롱(Thang Long, ‘솟아오르는 용’)으로 변경하였다. 이에 따라 1010년은 하노이 뿐만 아니라 베트남 전체에 역사적인 시점이 되었다. 약 천 년 간 탕롱(Thang Long)으로 불리던 수도명은 동 도(Dong Do), 동 낑(Dong Kinh, 東京)으로 변경되었다가 1831년에는 최종적으로 하노이(Hanoi)로 바뀌었고, 그 후로 이 신성한 지역은 많은 역사적인 사건의 무대가 되어왔다.

    24TPHanoi10.JPG

    관광

    하노이는 전쟁의 피해와 자연재해를 겪어온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도 구시가지(Old Quarter)나 600년이 넘은 사원 등 많은 고대의 건축물들을 오늘날까지 잘 보존해오고 있다. 일주사(One Pillar Pagoda, 1049)나 문묘(Temple of Literature, 1070), 하노이 성채(Hanoi Citadel),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호찌민묘소 등이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24TPHanoi19.JPG

    하노이는 또한 18개의 아름다운 호수를 간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호안 끼엠(Hoan Kiem) 호수, 서 호수, 하노이의 폐라고 할 수 있는 쭉 바익(Truc Bach) 호수 등이 대표적인데, 이들 호수는 이 지역의 에너지원이 되는 푸른 숲으로 둘러싸여 있다.

    청동 조형술, 은세공술, 칠기세공, 자수 등의 기술을 활용한 많은 전통 수공예품이 하노이에서 제작되었다. 또한 하노이에는 전통공예로 유명한 장인들이 모여서 이룬 밧 짱(Bat Trang) 도자기 마을, 응우 싸(Ngu Xa) 청동주물 마을, 옌 타이(Yen Thai) 실크 마을 등이 있다.

    24TPHanoi17.JPG

    교통

    도로 : 하노이는 닌빙(Ninh Binh)에서 약93km, 하이퐁(Haiphong)에서 약102 km, 타인 호아(Thanh Hoa)에서 약153km, 하롱(Halong)에서 약151km, 디엔 비엔 푸(Dien Bien Phu)에서 약 474km, 후에(Hue)에서 약658km, 다낭(Danang)에서 약763km, 호찌민에서 약1,710km 떨어져 있다.

    24TPHanoi26.JPG

    항공 : 하노이 시내에서 35km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노이 바이(Noi Bai) 국제공항은 베트남에서 손꼽히는 대규모 공항 가운데 하나로, 많은 국제?국내 노선이 운항되고 있다. 이 곳에서 다낭(Danang), 디엔비엔(Dien Bien), 호찌민(Ho Chi Minh City), 후에(Hue), 냐짱(Nha Trang)으로 가는 국내노선을 비롯하여 세계 각지로 이어지는 국제 노선도 이용 가능하다.

    24TPHanoi35.JPG

    철도 : 하노이 기차역(Hanoi Railway Station)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역으로, 베트남 대부분 지역으로 가는 5개 철도 노선의 출발 지점이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