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8281-0493 010-8937-0493 네이버블로그 회원가입 로그인

커뮤니티

베트남 정보

  • 필리핀 정보
  • 국제결혼 뉴스
  • 베트남정보

    세계자연유산 - 하롱베이

    페이지 정보

    본문

    하롱베이 (세계자연유산)

    50VinhHalong011.jpg

    지리적 위치 

    베트남 북동부에 위치한 하롱베이(Halong Bay)는 박보만(Bac Bo Gulf)의 일부분으로, 하롱시(Halong City), 캄파(Cam Pha)마을, 꽝닌(Quang Ninh)성의 반돈(Van Don)섬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롱베이는 남서쪽으로 깟바(Cat Ba)섬과, 서쪽으로는 베트남 본토와 접하면서 120km 다다르는 해안지대를 이루고 있다.

    50VinhHalong02.jpg

    50VinhHalong03.jpg

    자연적 아름다움

    하롱베이의 면적은 1553km² 이며 1,969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989개의 섬에만 이름이 붙여져 있다.  이 섬들은 석회암과 편암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두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남동쪽 바이뚜롱베이(Bai Tu Long Bay) 인근에는 석회암 섬이, 남서쪽 하롱베이 인근에는 편암으로 된 섬들이 모여있으며, 이러한 섬들의 지리학상 나이는 약 2억 5천 년에서 2억8천 년으로 추정된다. 
    유명한 시인 응웬 짜이(Nguyen Trai)는 하롱베이를 “높은 하늘을 향해 솟아 있는 지상의 경이로움이다” 라고 찬미하곤 했다. 이 곳에서 관광객들이 가장 즐겨 찾는 곳은 각도와 빛에 따라 모양이 변해 보이는 돌섬들이다. 이 섬들은 각기 다른 모양에 따라 이름이 주어졌는데, 예를 들어 사람의 머리 형상을 한 혼 더우 응어이(Hon Dau Nguoi)섬, 용의 형상을 한 혼 롱(Hon Rong)섬, 돛 모양의 혼 까인 브엄(Hon Canh Buom)섬, 수탉과 암탉 모양의 혼 쫑 마이(Hon Trong Mai)섬 등이 있다. 하롱베이의 아름다움은 주변의 산과 섬, 바다 뿐만 아니라 이 곳의 자연적 창조물인 수 많은 동굴에서 또한 찾아볼 수 있다. 이 곳의 대표적인 동굴로는 천국의 궁전동굴(티엔 꿍Thien Cung), 유목 동굴(저우고Dau Go), 신비함의 동굴(숭 솟Sung Sot), 세개의 궁전동굴(땀 꿍Tam Cung)과 순결의 동굴(찐 느Trinh Nu)등이 있다.

    50VinhHalong061.jpg

    50VinhHalong04.jpg

    지리학적 가치

    하롱베이는 1000년이라는 시간에 걸쳐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만 지역이 생겨나고, 침식 작용을 통해 산호층과 푸른 고염도의 바닷물을 만들어 내는 등 놀라운 지리학적 특색을 보여준다. 특히, 끊임없는 침식작용은 바위를 깍아 내려 아름다운 형상들을 만들어 냈다. 이렇듯, 오늘날의 하롱베이는 여러 요소의 영향을 받으며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 지리적 변화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하롱베이는 세계에서 가장 경이로운 장소 중의 하나일 뿐만 아니라 3억년의 시간의 역사가 자연 그대로 보존된 소중한 박물관이기도 하다.

    50VinhHalong08.JPG

    생물의 다양성의 가치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하롱베이는 열대지역 해양 생태계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지역으로, 꽁 도(Cong Do)지역과 보흥(Bo Hung)지역에 서식하고 있는 232종의 산호초 생태계가 대표적이다. 또한, 81개 종의 복족류, 130개 종의 조개류, 55개 종류의 다모류, 그리고 57개 종의 게가 하롱베이 지역에 서식하고 있다. 특히나 염분이 가득한 베트남 북부의 뚜언쩌우(Tuan Chau)지역, 꾸어 룩(Cua Luc)지역, 바쩨(Ba Che)지역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곳에서는 다양한 수생 식물 종들을 찾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00종류의 철새, 169종류의 복족류, 91종류의 해조류, 그리고 10종류의 파충류 또한 서식하고 있다. 하롱베이는 열대 우림 기후에 속하기 때문에 사슴, 족제비, 다람쥐, 하얀 고양이, 그리고 빨간 머리 원숭이 등 희귀종류의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아울러 바다 근처에 해조류, 수생식물, 조류, 물고기와 새우 등의 동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작은 동굴들이 있으며 더 깊은 물속에는 여러 종류의 새우, 물고기, 전복, 그 밖의 다양한 바다 동물들이 살고 있다.

    50VinhHalong111.JPG

    50VinhHalong14.jpg

    역사적, 문화적 가치

    하롱베이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여러 명소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과거 상업 항구였던 반돈(Van Don), 역사적 인물과 왕의 시가 새겨져 있는 시산(詩山, Poem Mountain, 외세의 침략에 맞서 두 번의 해전을 벌였던 바익당강(Bach Dang River) 등이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하롱베이의 동망(Dong Mang), 씩 토(Xich Tho), 쏘이 녀(Soi Nhu), 토이 지엥(Thoi Gieng)등의 고고학적 유적지는 인류가 최초로 출현한 지역 가운데 하나 임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50VinhHalong113.jpg

    하롱베이는 1994년 12월 17일 태국에서 열린 제 18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위원회 회의에서 이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극찬 받으며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고 2000년 12월 2일 호주에서 열린 제 24회 회의에서 지리적인 가치를 인정받으며 다시 한번 세계자연유산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지리적 면적은 434 km² 으로, 총 775개의 섬이 포함되며 서쪽으로는 저우고(Dau Go)섬(유목동굴)과, 남쪽으로 바함호수(Ba Ham Lake/Three Shelter Lake), 동쪽의 콩떠이(Cong Tay)섬을 경계로 삼각형 모양을 이룬다. 

    목록으로